본문 바로가기

베리 재배 공부

[블루베리] 품종 선택과 병해충의 종류와 방제

 

블루베리 품종 선택과 병해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품종고르기

1. 블루베리의 종류 및 특성

블루베리는 진달래과 산앵두나무속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이다.

산앵두나무속에는 많은 종이 존재하는데, 재배되는 종류는 저관목성(lowbush), 고관목성(highbush) 및 래빗아이(rabbiteye)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린곤베리, 빌베리 등이 있으며 그 외에 200여종의 야생종이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산앵두나무속 식물에는 산앵두나무, 들쭉나무, 월귤나무, 정금나무 등이 있다.

 

1) 저관목성 블루베리

미국의 북동부와 캐나다의 황무지와 구릉지 등에서 자생하는 야생 블루베리이다.키는 15~30정도로 자라며, 지하 경에 의해 퍼져 나간다. 과실은 7~9월 사이에 수확되며, 수확된 과실은 주로 냉동이나 통조림용으로 이용된다. 2~3년마다 이른 봄에 나무들을 병해충 및 잡초 방제, 전정을 겸해 불 질러 태운다. 지하 경으로부터 새 줄기가 움터 나온다. 새 줄기는 선단부가 고사하며, 그 아래 눈들이 새 가지로 자라거나 꽃눈을 형성한다.

 

2) 고관목성 블루베리

미국의 플로리다주에서 메인주, 캐나다의 온타리아주에서 미시간주 남부에 이르기까지 자생하고 있다.

키는 2.4~3m 높이까지 자란다. 배수가 양호하며 유기물과 수분이 많고 표고가 높은 지역에서 잘 자라며 토양 건조에 매우 약하다. 고관목성 블루베리는 북부, 남부 및 반수고 블루베리로 나누어진다. 반수고 블루베리는 내한성이 강한 저관목성과 품질이 우수한 고관목성 블루베리를 교배하여 육성한 종류로 아주 추운 지역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크기도 1~1.5m로 작아 관리에 편리하다.

 

3) 래빗아이 블루베리

미국 남동부에 자생하는 종류로 내한성이 약하므로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고관목성 블루베리보다 고온, 건조에 훨씬 강하고 수고도 3m 이상으로 수세도 강하다.

 

2. 블루베리의 재배 현황

1) 버섯파리

2003년 통계에 의하면 미국의 블루베리 재배면적(생산량)21,721(84,535)로 전 세계 재배면적의 61%를 차지하고 캐나다는 4,953(18,841), 칠레는 2,115(6,208)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그 외에 폴란드, 독일, 아르헨티나, 호주, 일본(450, 1,300), 프랑스,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등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블루베리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은 약 50년 전에 미국에서 블루베리를 도입하였으며 상업적인 재배는 1990년대에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기능성 식품으로서 재배면적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에 원예시험장에 블루베리가 도입되었고 2000년대에 연구와 상업적인 재배가 시작되었으며 2004년에 국내 생산 블루베리가 백화점에서 출하되었고 2006년에 한국블루베리협회가 창립되었다.

 

병해충 방제

블루베리는 다른 작물과 달리 병해충의 발생이 적어 약제 방제를 할 필요가 거의 없으나 가끔 병해충의 방제가 큰 과제의 하나로 부각되기도 한다.

 

1. 주요 병해의 종류와 방제

1) 회색곰팡이병

다른 과수에서 나타나는 회색곰팡이병균과 같은 속의 균으로 꽃, 가는 가지, 잎 및 출하하는 과실에서 부패를 일으킨다. 개화기에 습도가 높거나 흐린 날이 계속되면 발생이 많아진다. 감염된 꽃은 갈색으로 변하고 잔가지는 갈색으로 시작되어 흑색으로 변하고 황갈색 또는 회색으로 바뀌어 이윽고 마르게 된다. 안개가 자주 끼는 장소에 재배를 피하고 복잡한 수관 내부를 가지치기하여 꽃 주변의 습도를 저하시킨다.

 

2) 흰가루병

품종에 따라 감수성이 다르고 감수성이 높은 품종에서는 잎의 표면에 균사체, 포자를 갖고 있어 잎의 표면과 뒷면이 감염된다. 황화 반점은 테두리의 경계 부위가 붉은 색을 띄며 보통 잎의 표면에 주로 나타난다. 가지치기를 통하여 수관 내부의 환기를 개선함으로써 방제가 가능하다.

 

3) 잎의 반점 및 과실부패병

사과반점낙엽병, 배흑반병, 복숭아흑점병과 같은 속의 균으로 블루베리의 잎과 과실에 감염한다.잎의 반점은 갈색으로서 반점 주위는 적색이다. 과실 부패는 성숙 전 과실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과실의 꽃자리 부분에 암녹색의 곰팡이가 발생한다. 균의 발육 최적온도는 잎의 부패는 20, 과실 부패는 28정도이다. 과실이 과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확을 하며 수확된 과실들은 저온상태를 유지하여 균의 발생을 억제하도록 한다. 캡탄, 지람, 베노밀 등의 약제를 사용한다.

 

4) 미이라과

각종 과수의 회성병, 사과 모니리아병과 같은 속의 균으로 블루베리의 새 가지와 과실에 발생한다.감염된 과실은 백색이 강한 분홍색을 띠며 위축되고 마르면 낙과된다.새 가지에 감염하는 가지시들음병은 초기에는 증상이 눈에 띠지 않아 못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습도가 높은 경우 발생하기 쉽고 감염된 새 가지는 시들어 암갈색으로 변하고 마른다.전염원인 이병과를 모아 땅속에 매몰하거나 태워 버린다. 살균제로는 터부코나졸이나 베노밀이 효과가 높다.

 

5) 탄저병

다른 과수의 탄저병과 같은 속의 균으로 블루베리에서는 잎, 새 가지, 꽃이나 과실의 부패에 관여한다.과실의 꽃자리 부분에 감염하는데, 과정부가 물러지며 주름지는 것이 특징으로 습윤한 조건에서 분홍색의 얇은 점액이 감염된 부분의 표면을 덮고 있다. 묵은 가지를 가지치기하면서 병든 가지를 제거하지만 생육단계에서 감염되어 과실 성숙단계에서 발현되어 방제가 어렵다.

 

6) 동고병

사과나 감의 동고병, 배나 포도의 지고병과 같은 속의 균으로 비교적 온난한 조건에서 발생이 많다.감염되면 가지 상에 작고 붉은 부분이 만들어지고 원추상으로 되었다가 가지가 마르게 된다.이 균은 말라죽은 가지에서 월동하며 25~28에서 포자가 발아하므로 난지에서 피해가 많다.수관 내부의 통풍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근부위축병

사과배의 역병균과 같은 속으로 초여름 잎의 황화, 적갈색 및 가장자리가 타는 증상이 나타난다.잔뿌리의 괴사, 새 가지의 신장의 불량과 뿌리가 부패하여 말라죽게 된다.물을 매개로 한 전염성이 강한 토양 병해로 배수 불량원이나 과습 토양에서 발생하기 쉽다.배수가 불량한 토양은 40이상의 높은 이랑을 만들어 그 위에 심으며 이미 심겨진 곳에서는 이랑 사이에 도랑을 파서 배수를 양호하게 해야 한다.

 

2. 주요 해충의 종류와 방제

1) 과실파리류

이 해충은 성숙과에 산란하며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과실을 가해한다.

피해과는 일찍 익거나 썩어 상품성이 없게 된다.과실의 생육기간 중에 성충이 발견되면 바로 약제살포를 한다. 나크, 다이아지논, 아진포 등이 효과적이다.

2) 잎말이나방류

유충이 봄부터 여름에 걸쳐 출현하여 잎, 꽃 및 과실에도 피해를 준다.블루베리 꽃이 3/4 정도 낙화하였을 때 과수에 사용하는 잎말이나방 방제 약제를 살포한다.

3) 깍지벌레류

나무 표면에 붙어 있으며 수액을 흡수하고 잎이나 과실에 분비물을 배설한다.묵은 가지나 세력이 약한 가지에 많이 발생하며 피해지는 가지치기 시 잘라낸다.휴면기에 기기유유제 살포에 의한 방제가 일반적이다.

4) 꽃바구미류

성충이 눈이나 꽃을 가해하며 암컷은 꽃 속에 산란하고 알에서 부화한 유충이 꽃을 갉아먹는다.

살충제를 꽃눈이 흰색을 보인 후에 살포한다.

 

3. 야생조류 피해방지

참새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조류가 좋아하며 익어가는 과실은 물론 꽃눈까지 쪼아 먹는다.

조류 피해는 방조만을 씌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으로 과수원 전체에 방조망을 씌우거나 개개의 나무에 따로 씌우기도 한다. 방조망은 과실이 익기 시작할 때에 씌우고 수확이 완전히 끝났을 때 거둔다. 방조망의 설치 높이는 나무높이보다 작업 능률을 생각하여 2.5m 정도가 좋으며 그물의 구멍 크기는 10이하의 것을 사용한다.